제가 구독하여 사용 중인 VST인데 이 VST에 대한 좋은 리뷰가 있어 포스팅합니다.
MusicTech.com (https://musictech.com/reviews/plug-ins/solid-state-logics-plateverb-review/) 의 알렉스 홈즈의 리뷰를 번역하였습니다.
Solid State Logic의 PlateVerb는 페달 스타일 플러그인 패키지의 전문가 수준의 리버브입니다.
Solid State Logic은 대규모의 스튜디오 하드웨어 유산과 최근에는 계속해서 늘어나는 고품질 플러그인 컬렉션 덕분에 스튜디오에서 작업해 본 적이 있다면 확실히 알 수 있는 회사입니다. 클래식 SSL 데스크의 에뮬레이션을 원하든, 새로운 최첨단 효과를 원하든, SSL 목록은 이러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계속해서 확장되어 왔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PlateVerb는 유선형 페달과 같은 디자인으로 전문적인 사운드 효과를 내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부티크 리버브 시리즈 중 첫 번째 제품입니다. 언뜻 보면 약간 심심해 보이지만 다행히도 몇 가지 도움이 되는 추가 기능과 뛰어난 음질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PlateVerb에서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점은 약간 맷맷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가장 회색인 플러그인에 대한 상이 있다면 이 플러그인이 분명히 승리할 것입니다. 유일한 색상은 계량기의 작은 빨간색 과부하 표시등입니다. 분명히, 외관보다 사운드가 더 중요하며, 이것은 보다 기본적인 효과 페달을 복제해야 하지만 여전히 약간 시큼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SSL이 화려한 다이얼과 뛰어난 디자인을 갖춘 일련의 최신 플러그인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습니다. 현재로서는 우리는 귀를 사용하여 조작하고 각 다이얼이 사운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고맙게도 이것은 생동감 있고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 훌륭한 사운드의 리버브입니다.
SSL PlateVerb는 사용하기 쉬운가요?
리버브는 각각 초기 반사와 후기 반사를 위한 두 개의 맞춤형 SSL 제작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구축되었으며, 둘 사이를 혼합하는 데 다이얼이 사용됩니다. 또한 전반적인 공간감을 조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감소 시간, 공간 크기 및 디테일 밀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상황을 더욱 개선하고 신호가 믹스에 잘 적용되도록 돕기 위해 낮거나 높은 댐핑 컨트롤과 하모닉 컬러 다이얼(본질적으로 톤 컨트롤)을 사용합니다. 놀랍도록 유연한 댐핑 EQ를 특징으로 하는 FabFilter의 Pro-R 2의 최근 릴리스를 살펴보면 이는 상당히 제한적인 느낌을 줍니다. 그러나 공평하게 말하면 이 제품은 속도를 위해 더 유용하게 제작되었으며 이 세 개의 다이얼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배우면 놀랍도록 빠르고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사전 지연을 위한 컨트롤과 최대로 올리면 완전히 젖어드는 믹스 다이얼이 있습니다. 또한 최적의 레벨을 설정할 수 있도록 입력 및 출력 게인 컨트롤과 각각에 대한 미터가 있습니다. 이 다이얼을 누를 때 일종의 부드러운 채도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기회를 놓친 것처럼 느껴지며, 현재로서는 메인 컨트롤 외부의 디테일에 많은 관심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리버브 사운드에는 미묘하고 무작위적인 피치와 볼륨 변조가 내장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것을 최근에 출시된 Soundtoys의 SuperPlate와 비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SuperPlate는 편집 가능한 피치 변조는 물론 여러 가지 채도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언급된 두 경쟁 제품의 가격이 더 높기 때문에 PlateVerb에 대해 공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비교가 아닐 확률이 있습니다.
SSL PlateVerb에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PlateVerb는 외부 사이드체인 입력이 있는 내장형 더커를 포함하여 도움이 되는 추가 기능을 위해 몇 가지 추가 포인트를 선택합니다. 여기에는 임계값, 어택 및 릴리스에 대한 컨트롤이 있으며 플러그인이 입력 신호 주변의 리버브 테일 볼륨을 더킹할 때 응답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데 특히 도움이 됩니다. 요즘 출시되는 모든 리버브 플러그인의 필수 요소인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잘 구현되어 있어 추가로 줄이기 및 라우팅 없이도 더욱 눈에 들어오는 리드 신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오디오에서 즉각적인 주변 상황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지 버튼도 있습니다. 특정 타악기 소재에서는 약간 버벅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정상적으로 변하는 흥미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은 크기 다이얼을 편집하여 정지된 오디오의 거친 피치 스윕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리버브로 들어가는 주파수를 음소거하지만 드라이 신호만 남겨두고 리버브 테일이 울리도록 하는 킬(Kill) 버튼이 있습니다. 이는 리버브를 주로 끄고 특정 타격이나 프레이즈에 영향을 주고 싶은 특정 편곡 상황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버스 샌드에서 리버브를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자동화를 사용해야 하므로 플러그인의 채널에서 직접 리버브를 실행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SSL PlateVerb는 어떻게 들리나요?
우리는 PlateVerb를 다양한 자료에 대해 테스트하여 믹스에서 트랙을 혼합하고 향상시키는 작업에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보컬과 악기 파트 바로 아래에 위치하여 약간 더 고급스러운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분위기 있는 받침대를 제공합니다. 실제 공간감이라기보다는 소리를 감싸서 생동감 있는 느낌을 들게 하는 부드러운 두께감이 더 좋습니다. 우리는 이를 다양한 다른 플레이트 리버브와 비교했는데, 흥미롭게도 플레이트 분위기가 있지만 모두 상당히 다르게 들립니다. 다른 플러그인의 더 평탄하고 부드러운 사운드에 비해 중간 범위에서 조금 더 앞쪽에 있고 눈에 띄는 느낌이 듭니다. 이것이 아마도 약간 더 생동감 있는 느낌을 주는 이유일 것입니다. 모든 프로덕션에 적합하지는 않겠지만 툴킷에 추가 플레이트 느낌을 내어주는 풍부한 사운드의 리버브입니다. 하지만 9개 이상의 사전 설정이 있으면 좋을 수도 있습니다. SSL의 PlateVerb에는 다른 리버브의 추가 기능이 부족하지만 고품질 알고리즘에 비해 가격이 나쁘지 않습니다. 더킹, 동결 및 킬 버튼과 같은 추가 기능은 구매했을 때 더욱 만족을 느끼게 만듭니다. 매우 독특한 사운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14일 데모를 사용하여 자신의 자료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주요 특징들
페달 스타일 플레이트 리버브 플러그인(VST, VST3, AU, AAX)
두 가지 맞춤형 SSL 초기 및 후기 반사 알고리즘 혼합
감쇠 시간, 공간 크기 및 밀도 제어
색상을 통한 톤 제어 , 낮은 댐핑 및 높은 댐핑 제어
외부 사이드체인을 사용한 더킹, 스레시홀드, 어택 및 릴리스
프리즈 및 킬 버튼
드라이와 웻을 혼합하는 믹스 다이얼
⊕생생한 사운드를 갖춘 괜찮은 알고리즘
⊕더킹, 얼기, 죽이기와 같은 유용한 추가 기능
⊕색상 및 댐핑 컨트롤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놀라울 정도로 다재다능합니다.
⊖인터페이스가 매우 회색이며 유용한 시각적 피드백이 없습니다.
⊖채도로 꼬리에 영향을 주거나 변조를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작곡 장비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NI Komplete 14 제품 소개 (0) | 2024.02.15 |
---|---|
M-audio BX5 D3 (0) | 2024.02.15 |
SSL 4K E (0) | 2024.02.15 |
Image-Line FL Studio 21.2 (0) | 2024.02.15 |
izotope Nectar 4 (0) | 2024.0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