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I Mpk Mini Plus 제품 소개
이 글은 Musictech의 https://musictech.com/reviews/controllers/akai-mpk-mini-plus-review/ 홀린 존스의 리뷰를 발췌 번역 인용 하였습니다.
주용특징
37 벨로시티 감지 미니 키
10옥타브 범위의 옥타브 선택
할당 가능한 4방향 조이스틱
반복 노트와 전체레벨의 8개의 MPC 패드
8개의 할당가능한 무한회전 노브
내부 스텝 시퀀서
미디 DIN 및 CV/Gate 입출력
서스테인 페달 입력
DAW 송수신 컨트롤
MPC Beats 소프트웨어
AKAI의 MPK Mini 제품군은 다양한 음악가와 프로듀서를 보유한 팬들을 발견했으며, 이들은 이동 중에도 연주하고 프로그램을 짜야하는 사람들부터 단지 장비가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까지 다양한 종류의 음악가와 프로듀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MPK Mini Plus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Mini and Mini PLAY에서 확장되는데, 가장 확실한 것은 더 큰 키보드로, 25개의 미니 키 37개를 넣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훨씬 더 확장된 컨트롤러로, 더 많은 포트와 자체 온보드 시퀀서로 인해 독립형 MIDI 및 CV 트리거링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컴퓨터 기반 소프트웨어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점은 무엇인가요?
플러스는 형제 제품보다 약간 크고 무겁지만 크기가 너무 작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무게가 1.26KG이고 크기가 45 x 18 x 5cm로 견고하게 만들어졌지만 여전히 휴대하기에 충분히 가볍습니다. USB-B-USB-A 케이블이 포함된 USB를 통해 전원과 데이터는 USB-C가 확고하게 확립되고 있지만 어댑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세상의 끝이 아닙니다. 후면 패널에는 DIN 포트 안팎의 풀 사이즈 5핀 MIDI 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표현력 있는 키보드 재생에 필수적인 지속형 페달 입력 잭이 있습니다. CV 클럭 I/O 및 CV 피치, 모드 및 게이트 출력도 있습니다. 컴퓨터가 없는 경우 USB 전원 공급 장치를 사용하여 모듈식 또는 기타 MIDI 장비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새로운 것은 적절한 피치 벤드(pitch bend)와 모드 휠(mod wheel)입니다 – AKAI는 이것을 성능 키보드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촉각 휠은 훌륭한 추가 기능입니다. 키보드는 장치의 크기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2세대' 다이내믹 키베드를 사용하는 37개의 미니 키가 있습니다. 이것들은 더 복잡한 연주 스타일에도 반응이 좋아 놀랍도록 연주하기에 유쾌합니다. 작은 키에서 얻던 것보다 확실히 몇 년 앞섰고 반응성을 위해 휴대성을 바꿀 때 이제 훨씬 덜 희생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양손 코드 연주가 현실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3개의 전체 옥타브가 있습니다. 물론 쉬운 전치(transposition)는 물론 단일 음에 코드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고 음계 외 음을 절대 연주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음계 및 코드 모드도 있습니다.
할당 가능한 X/Y 조이스틱 컨트롤러를 시작으로 다양한 컨트롤이 사용자의 손끝에 달려 있습니다. 이 장치의 물리적 약점은 이 장치뿐일 수 있으며, 장치를 운반할 때는 이 장치를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효과 또는 필터 설정 간의 형태 변화를 위해 최대 4개의 매개 변수가 할당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키보드의 자체 메뉴와 작지만 서비스 가능한 화면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Shift 컨트롤과 회전 노브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처음에는 몇 가지 사항을 파악해야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사용하기가 매우 간단하며 이 장치에 대한 근육 메모리를 약간 개발할 수 있습니다.
8개의 할당 가능한 무한 회전 노브는 필터에서 패닝 및 자동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 아래에는 키보드에서 모든 주요 DAW에 대한 지도가 있는 트랜스포트 컨트롤이 있습니다. 또한 8개의 실제 MPC 드럼 패드, 백라이트 및 속도 감지 기능이 있어 드럼을 재생하는 창의적인 표면 역할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변경 및 기타 MIDI CC 트리거로도 작동합니다. 다른 MPK 키보드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키보드는 사용하기에 매우 재미있습니다.
다른 MPK Mini 제품군에 비해 Plus가 발전한 또 다른 부분은 Arpeggiator 섹션에 추가할 내부 시퀀서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노브와 화면을 통해 활성화 및 제어할 수 있으며, 폴리포닉 한 2 트랙 스텝 / 라이브 시퀀서를 사용하면 마치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화면에 점만 클릭하는 것보다 시퀀스에 대한 촉각적 접근 방식이 더 적합하고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현대 하드웨어에서 오래된 스타일의 시퀀서가 확산되고 있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의 특징입니다.
컴퓨터가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스텝당 8노트의 폴리포니와 드럼 스텝당 16노트의 폴리포니를 사용하여 멜로디와 드럼 패턴을 즉석에서 프로그래밍할 수 있습니다. MPC Swing을 포함한 다양한 설정으로 자동 양자화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좋습니다. 모든 것이 소프트웨어로 이루어지기 전에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이러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물론 이 또한 전적으로 지원되며 회사의 컨트롤러를 중심으로 구축된 AKAI 친화적인 DAW인 MPC Beats 소프트웨어를 구매의 일부로 받게 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많은 샘플과 함께 제공되며 Mini와 다른 AKAI 장비의 워크플로를 정말로 보완합니다. Reason+에 6개월 구독이 제공됩니다.
저는 이 제품을 FL Studio 와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이 전에 MPK mini도 사용해 봤는데 체감이 올 정도로 좋았던 기능은 트랜스포트 컨트롤이 탑재되어 마스터키보드로 제어가 가능해졌던 점이었습니다. 다른 점은 비슷비슷했었는데 트랜스포트 추가는 진짜 좋더라고요. 훨씬 편해져서 엄청 좋아했던 기억이 나네요.
'작곡 장비 >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udio Oxygen Pro 49 (0) | 2024.02.13 |
---|---|
Novation FLKey mini (0) | 2024.02.13 |
Shure SRH240A (0) | 2024.02.13 |
Native Instruments Komplete Audio 1 (0) | 2024.02.13 |
Arturia Minifuse 2 (0) | 2024.02.12 |